아카시아꿀 효능 및 보관법
- 아카시아꿀이란 -
아카시아꿀은 보통 아카시아라고 알려져 있는 아까시 나무의 꽃을 밀월으로 하는 꿀이라고 합니다.
백황색을 띠며 부드럽고 감미로운 맛이 나고 상쾌한 아까시 향이 일품입니다. 아카시아꿀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아까시 나무에 꽃이 피는 5월에 생산된다고 합니다. 다른 꽃에 비해 당도가 높은 꿀이 많이 생산되는 편이나, 아까시 꽃의 개화 시기가 10~12일로 매우 짧아 그 기간에 기후 조건이 좋지 않음녀 흉년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짧은 아까시 나무의 개화 시기를 개선한 헝가리는 아카시아꿀의 주요 생산국이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헝가리의 기념품으로는 자수, 라벤더, 도자기, 아카시아꿀, 술, 베레스드롭스, 푸아그라 등이 있다고 합니다.)
벌꿀의 성분은 크게 과당과 포도당으로 나뉘는데 포도당이 많으면 결정이 생기기 쉽지만 아카시아꿀은 서서히 결정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액체 상태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다른 음식과 조화를 잘 이루기때문에 음식을 만들 때 많이 이용되며, 단수한 외상이나 화상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기도 하며 미용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 아카시아꿀의 효능-
첫 번째로 아카시아꿀의 효능으로는 불면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잠자리가 불편하거나 걱정거리,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잠이들지 못한다면 아카시아 꿀 한잔 어떨까요
(아카시아꿀에 함유된 비타민 B성분이 심신을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아카시아꿀의 효능으로는 피부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건조해지는 피부, 이때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눈가, 입가의 주름이 도드라져보이는데, 아카시아꿀에는 각종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조한 피부를 윤기나게 만들어 주고, 향균성도 있어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체의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아카시아꿀로 차를 마시면 좋다고합니다.
아카시아꿀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미네랄,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 위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위염증세가 있다면 아카시아꿀의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카시아 꿀에는 아븨스산 성분이 위염을 유발하는 균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다 섯번째로 빈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에 어지럼증이 자주 느껴진다면 아카시아꿀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카시아꿀에는 엽산, 철분,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빈혈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 섯번째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당류인 꿀은 체내 흡수를 높여 알콜 분해 해독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꿀도 마찬가지인데, 꿀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면역력이 약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아카시아꿀 보관법 -
아카시아꿀은 반드시 냉장보관이 아닌 '실온보관'을 해야 합니다.
온도가 낮으면 결정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밀봉한 상태에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